최근들어 호흡곤란이나 가슴통증을 자주 느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는 기흉이 발생했을 때 자주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의학 드라마에서 자주 나오지만 최근 드라마에서도 등장하여 많은 이들이 기흉에 대한 정보를 많이 찾고 있습니다.
오늘은 가슴 안 쪽에 공기가 있는 상태인 기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흉이란?
사람 몸 안 폐 안에 들어있던 공기가 폐 밖으로 새어 나감으로써 흉막강에 공기가 차오르면서 폐를 누르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공기 외에 가스가 고이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흉강 내에 공기가 새기만 하고 밖으로 배출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양쪽 폐와 심장 사이의 공간과 심장이 한쪽으로 쏠려서 응급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기흉의 원인
폐 윗부분에 있는 곳에 작은 공기주머니가 원인입니다. 보통 키가 크고 마른 남성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폐에 문제가 없는 사람에게서 대부분 발생하며 이 중 담배를 피우는 흡연자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그 수치가 무려 90%가 된다고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여성 흡연자도 늘어남에 따라 여성 환자도 늘어나고 있으며 대부분의 환자가 기종성 변화롤 보입니다.
유전적인 요소도 최근 밝혀지기 시작했으며 가족력 또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호모시스틴요증 등에서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버트호그두베증후군은 암이 잘 발생하는데 이 질환으로 대장암 또는 신장암도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한 중환자실에서 인공호흡기 등 여러 기계로 인한 긴장성 기흉도 유발됩니다.
여자에게는 매월 하는 월경과 관련해서도 가끔 기흉이 발생되기도 하며 월경 시작 이후 48시간 이상 72시간 이내에 생길 수 있으며 경구 피임약을 먹어 배란이 안 일어날 때는 발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청소년기에 짧은 기간동안 급격하게 키가 자라는 경우 폐의 성장이 키의 성장 속도를 따라가지 못할 때 폐 상태가 약해져서 기흉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기흉의 초기증상
크게 2가지 증상이 있는데 보통 호흡곤란으로 숨을 잘 쉬지 못 하거나 가슴에서 통증이 느껴집니다.
운동이나 스포츠와는 관계없이 가슴통증이 생기며 보통 하루 내에 사라진다고 합니다.
호흡곤란은 예전에 폐 관련된 질환이 있었을 경우 기흉의 크기가 심하게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보통 대부분 가벼운 호흡곤란만 발생한다고 합니다.
갑작스럽게 호흡곤란이 생기거나 가슴통증이 있을 경우 참거나 미루지 말고 우선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치료방법
기흉은 공기가 밖으로 새어 나간 것이므로 보통 1차 치료는 공기를 투여하는 것 입니다. 하지만 보통 환자 대부분은 흉관 삽관을 하게 됩니다. 흉관 삽관의 장점으로는 지속적으로 공기가 새어나갈 경우에도 폐의 팽창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치료 방법으로는 흉막 유착술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활석가루나 자가 혈액 등을 사용하고 있는데, 과거에는 테트라사이클린을 이용한 유착술을 많이 했다고 합니다.
보통 폐 수술을 한다고 생각하면 가슴을 열고 굉장히 큰 수술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이 방법으로 가슴을 열고 기포를 제거하는 수술을 하였으나 최근에는 내시경 기술이 발전하면서 옆구리에 1센티 정도의 작은 구멍을 내어 내시경으로 보면서 폐 밖에 있는 공기를 제거 합니다. 일반적으로 30분 정도면 수술이 끝나고 최소 2일, 최대 4일 후에는 퇴원할 수 있어 바로 일상 생활에 복귀할 수 있습니다.
기흉의 예방방법
공기가 새어나가는 것을 예방할 수는 없어 특별한 예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흉이 있는 환자 또는 이미 기흉을 겪은 환자가 흡연을 하는 경우 기흉이 재발할 확률이 높으므로 흡연을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또한 마른 사람 보다 보통 체중에서 조금 더 체중이 나가는 사람들의 경우 기흉이 걸릴 확률이 적으므로 건강관리에 유의하시면 되겠습니다.
그 외에 청소년들은 성장기에 키가 갑자기 많이 자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에도 기흉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교통사고 또는 여러가지 사고, 부상을 당했다면 이로 인한 흉부에 손상이 있을 때 기흉이 발생하지 않도록 꼼꼼하게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책이며 가슴이 갑자기 콕콕 찌르는 느낌과 호흡이 불편해 기침을 자주 하게 되는 느낌을 받는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가 원인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뚜렷한 원인이 없는 만큼 만약 기흉이 발생할 경우 초기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