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말에 잠깐 일 했던 곳이 있는데 매일 9시간20분씩 일을 했어요. 토요일에는 홀수주에 나가는 격주휴무였고요.
최저임금은 얼만지 알았는데 주휴수당에 대해서는 잘 몰랐거든요. 근데 2주 정도 다니다가 검색해보니 월급이 최저임금에 못 미치더라구요.
근로계약서도 언제 쓰냐고 물어봤지만 자기들은 그런 거 안 쓴다고 하고..ㅋㅋ
월급으로 주는 거라 한 달 채우고 그만 두려고 첫 달 월급 받고 그만 뒀거든요.
그리고는 바로 고용노동부에 민원 넣었습니다.
최저임금 위반 신고 방법은 고용노동부 사이트 들어가서 가입을 일단 먼저 하고요.
메뉴에 보면 민원 관련 메뉴가 있어요. 거기서 민원서 작성하면 되는데 인터넷으로 가능하니까 간단하게 처리 가능해요.
괘씸해서라도 꼭 신고하세요!
최저임금 위반, 근로계약서 미작성, 4대보험 미신고, 주휴수당 미지급
총 4가지로 한 번에 신고 넣었어요.
신고 넣고 4일 후쯤 근로감독관이 정해졌다고 연락이 왔구요. 민원 올리면 꽤 빠르게 진행됩니다.
또 며칠 있다가 제 신고건 담당자 감독관에게 전화가 왔고 저에게 먼저 언제 날짜가 괜찮냐 물어보시고는 날짜 정해서 출석하기로 했습니다.
감독관 만나는 날 갔는데 사업주 연락이 안 된다고..ㅋㅋ 그래서 일단 제가 신고한 부분 정확히 대화 나누고 감독관이 사업주에게 전화를 했어요.
계속 전화를 안 받았어서 제가 출석까지 하게 된 거라고 하더라구요. 원래 둘 다 통화가 되고 그 안에 미지급된 임금 넣어주면 따로 출석은 안 해도 된대요.
아무튼 이번에는 사업주가 전화를 받아서 감독관이 총 4개 신고가 되었고 임금 미지급 하면 고발되니까 어떻게 할거냐고 했더니 사업주가 겁먹었는지ㅋㅋ 바로 다음날 돈 넣어준다고 했어요.
그리고는 진짜 다음날 정해진 시간 안에 1원도 틀리지 않고 돈 넣어줬어요.
이 부분은 최저임금 위반(그동안 안 준 임금)+주휴수당 미지급에 대한 수당만 넣어준 거예요.
근로계약서 미작성이랑 4대보험 미신고에 대한 부분은 신고 취하 안 하겠다고 해서 아마 벌금 냈을 거예요.
근로계약서는 일을 시작하는 날 바로 써야하며 계약서를 안 쓰면 사업주에게만 안 좋은 건데 왜 안 쓰려고 하는지 모르겠어요.
근로자분들이 신고하기 귀찮고 혹시나 보복 같은 게 있을까 싶어서 안 하는데 그런 거 전혀 없습니다.
근로법을 안 지킨 거라서 돈을 안 줄 수가 없거든요. 계속 버팅기는 사업주가 있긴 하지만 그렇게 되면 아예 형사였나 민사로 넘어가기 때문에 그쪽에서 더 손해에요. 그래서 대부분 다 돈 넣어줍니다.
시급 외에 한 주에 15시간이상 일을 하게 되면 주휴수당이 발생하니까 꼭 주휴수당도 포함되어 임금이 지급 되었는지 확인 하세요!
총 기간을 생각해보면 민원 넣은 날부터 해서 보름후에 임금 받았네요.
그리고 감독관마다 다르겠지만 가끔 근로감독관이 임금 받으면 임금 외에 근로계약서 신고 부분에 대해서는 신고를 취하하라고 유도해요.
자기들이 할 일이 더 많아져서 그런 건지 모르겠지만.. 강경하게 취하 안 한다고 해야 됩니다. 그래야 사업주가 벌금을 내던 뭘 하던 조치가 있으니까요.
근로자는 정당하게 받아야 할 돈을 받으려고 신고 하는 건데 근로자는 고용노동부로 출석도 할 때가 있고, 시간도 있어야 하고..
사업주는 그냥 밀린 돈 뱅킹으로 손가락 움직여서 줘버리면 그만이고.. 여러모로 근로자에게 안 좋은 제도 같아요.
아래 이미지는 고용노동부 사이트에서 가져 온 건데, 평일 5일 출근을 하며 8시간 근로를 할 경우에 저 임금이라는 거예요.
보통 일반 회사원(월~금 09:00~18:00)의 근로시간이므로 세전 금액이 저 금액이 안 된다면 신고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신고를 하려면 그만둔 후에 해야하죠.
만약 세 달 동안 못 받았다면 세 달 동안 미지급된 임금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감독관이 시간이랑 그런 거 계산 다 해서 사업주에게 통보하니까 정확히 일 했던 날짜랑 시간들 꼼꼼히 기재해두는 게 좋아요.
이 포스팅을 끝까지 보신 분들은 아마 신고를 하려고 찾아 봤을텐데 생각보다 오래 걸리지도 않고, 꼭 출석하지 않아도 되니까 신고해서 돈 다 받았으면 좋겠네요.
너무 괘씸해요!!!!!!! 정당한 근로법을 어긴 사람들이 참.. 뭐가 그렇게 당당한지ㅡㅡ
제가 꼼꼼히 후기를 쓴다고는 썼는데 본문에 없는 내용중에서 궁금한 게 있다면 댓글 달아주세용~
티스토리 블로그라 댓글을 다는 분들이 거의 없겠지만..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