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여행 파리여행 파리 교통권 까르네 모빌리스 정보, 까르네 환승, 파리 메트로 티켓 구입하기
요즘 파리에 가는 항공권 가격이 예전보다 많이 저렴해져서 많은 분들이 파리에 가더라고요. 저도 벌써 파리는 5번이나 다녀왔네요.
여러번 다녀와보니 파리 교통권을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아 까르네와 모빌리스에 대한 정보를 포스팅 해요!
보통 여행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까르네가 있어요. 까르네는 1회용 메트로(지하철), 버스, 1존 내의 RER을 탈 수 있는 티켓이 10장으로 이루어져있는 티켓인데 1장을 각각 10장 사는 것 보다 10장으로 한 번에 구입하게 되면 저렴한 티켓이에요.
모빌리스는 1일 무제한 교통권이에요. 기본적으로 1-2존에 있는 메트로(지하철), 버스, RER을 무제한으로 탈 수 있어서 만약 하루에 1회용 티켓을 4번 이상 타야하는 경우에는 모빌리스가 더욱 효율적입니다. 하루에 몇 십번을 타도 7.50유로니까요.
가격은 현재 파리에서 까르네(1회용 티켓 10장) 14.50유로이며 모빌리스 7.50유로입니다.
파리에서 기계로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미리 한국에서 구입 해 가는 것은 비추천 합니다..
처음 파리에 갈 때 제대로 구입하지 못 할까봐 까르네를 1묶음 사갔는데 그 중 5장이 제대로 읽히지 않는 티켓이었습니다. 이럴 경우 판매 업체에서는 메트로 직원한테 말하면 새 걸로 교체해준다고 하는데 불어가 통하지도 않는데 거기서 어떻게 교체를 해야할까요.
4장은 그냥 버렸고 1장은 버스탈 때 제대로 읽히지 않아 애를 먹고 있는데 버스 기사가 티켓을 달라고 하더니 새 티켓인 걸 보고는 해당 티켓을 찢어버리고 그냥 타라고 해서 간 적이 있습니다.
국내에서 미리 구입하는 티켓은 가격도 현지보다 비싼데 이런일까지 생기니 솔직히 기분이 좋지는 않더라고요.
기계에서 구입하는 방법은 매우 쉬우므로 현지에서 구입하세요!
까르네 환승
- 지하철↔지하철 2시간 이내 환승
- 지하철↔RER , RER↔RER (파리 시내 1존 내에서만)
- 버스↔버스 (90분 이내), 버스↔트램, 트램↔트램
(*) 지하철↔버스, 지하철↔트램, RER↔버스, RER↔트램은 환승불가
까르네는 1회용 티켓이 10장 들어있는 것으로써 이렇게 낱개로 나옵니다.
지금까지 10장이 제대로 나오지 않은 적은 없지만 혹시 모르니 영수증을 받겠냐는 페이지에서는 꼭 yse를 눌러서 영수증도 함께 받으세요.
아래는 모빌리스 티켓인데 하루종일 사용하는 티켓으로 점선에 있는 부분에 펜으로 글을 써주셔야 합니다.
사용 날짜 년월일을 프랑스 기준에 맞추어, 아래는 영문으로 성, 이름을 써주면 됩니다.
파리에서는 들어갈 때만 티켓을 기계에 넣고 나올 때는 그냥 나오기 때문에 메트로역에 들어와 티켓을 버리는 분들이 있습니다.
가끔 나가는 문에서 경찰이나 메트로 직원들이 티켓 검사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역 밖으로 완전히 나오기 전까지는 티켓을 꼭 소지하세요!
또한 모빌리스는 날짜와 이름을 쓰지 않았을 경우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구입하자마자 펜으로 쓰는 걸 추천합니다.
년월일은 꼭 프랑스 기준에 맞추어 일월년으로 써야 합니다. 한국처럼 년월일로 썼다가는 잘 이해를 못 해요. 제가 그렇게 썼다가 이게 뭐냐며 손가락으로 가르키더라고요. 조금 당황했지만 손짓 발짓으로 위기 모면했네요.
모두 즐거운 파리여행 되세요!